• 2022. 10. 31.

    by. FulRa

    김장 배추 심는 시기


    해마다 어김없이 찾아오는 김장철입니다.

    가족 모두 모여 김치를 담그면 좋겠지만 요즘엔 각자 일이 바쁘다보니 주말에 모여서 겨우겨우 한 통씩 만들거나 사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추김치 만드는 방법이야 인터넷 검색만 해도 자세하게 나오니 따로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바로 ‘김장배추’ 인데요. 마트나 시장에서 파는 절임배추를 사다가 하면 편하겠지만 가격이 너무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텃밭에다 배추를 심어 수확해서 김장을 담그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도대체 김장 배추는 언제 심어야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얼마나 키워야 할까요?

    1. 김장 배추 심는 시기


    우선 심는 시기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8월 중순쯤 모종을 사서 밭에 옮겨 심으면 됩니다.


    • 중부 지방: 8월 하순  9월 상순
    • 남부 지방: 9월 상순  9월 중순


    배추를 심을 때는 모종을 구입해서 하는 걸 추천합니다. 씨앗을 직접 뿌리면 싹이 트지 않거나 자라더라도 제대로 자라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시간 여유가 있다면 씨를 뿌려 키울 수도 있지만, 최소 3개월 이상 기다려야 하고 자칫 시기를 놓치면 얼어 죽을 수도 있으니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배추 심는 모습


    또 다른 팁을 드리자면 거름을 충분히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배추가 제대로 자라지 않을뿐더러 쓴맛이 나거든요.

    마지막으로 물 관리입니다. 가뭄이 들면 성장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수시로 물을 주는 게 좋습니다.

    2. 수확 시기


    아무튼 이렇게 키운 모종을 밭에 옮겨 심은 뒤 약 90일 정도 지나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후 조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다.

    보통 11월 초순경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하면 됩니다.

    물론 날씨 상황에 따라 조금 더 일찍 뽑을 수도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몇 포기를 심어야 하나?


    김창 배추를 몇 포기나 심어야 적당할까요?

    대략 넉넉하게 심는다고 하면 100포기 내외면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이 심고 싶다면 200포기까지도 가능하지만 관리하기가 쉽지 않으니 웬만하면 욕심부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4인 가족 평균 김장 배추 포기수는 20포기 정도입니다.

    마지막으로 배추가 잘 자라는 환경으로는 햇빛이 잘 들고 물 빠짐이 좋은 땅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병충해 피해 없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김장 배추를 심는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으면 좋겠습니다.